국내외 증권투자 증가에 ..1분기 일평균 외환거래 사상 최대

외환시장은 외환수급을 반영하여 통화간의 환율을 조정하고 교환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구매력을 국제적으로 이전시키는 기능을 담당한다. 특히 외환 파생상품 거래가 392억5천만달러로 36억6천만달러 늘며 증가분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는 환율 변동성이 높아지고 수출입 규모도 커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원-달러 환율 종가는 최저 1187.3원, 최고 1439.9원 사이에서 움직였다.
KB국민은행은 ‘KB환율픽’ 거래 시간을 오후 7시에서 오후 10시로 확대하고 모바일 환율픽의 메인화면 및 거래 주문 화면을 고객 친화적으로 개선해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했다고 1일 밝혔다. 북한은 그간 고도의 해킹 능력으로 가상화폐 해킹과 절취를 통해 막대한 자금을 확보하는 동시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회피 수단으로 삼아 온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이 문제를 놓고 대미 공조와 부처간 협력 강화에 잰걸음을 보여 온 가운데 이상 외환거래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올랐다.
이어 유로화(30.5%), 일본 엔화(16.7%), 영국 파운드화(12.9%), 중국 위안화(7.0%) 순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지난 2013년 10대 거래 통화에 처음 이름을 올린 바 있다. 전 세계 외환상품시장에서의 우리나라 비중은 0.7%로 직전 조사와 동일한 수준이며 조사대상국 중 순위도 같은 15위를 기록했다. 전체 시장 중 원화개재 거래규모의 비중은 2.0%에서 1.9%로 소폭 축소됐으나 조사대상국 중 순위는 12위로 동일했다.
국외로 돈을 송금하거나 해외 투자를 하게 되는 경우 ‘외국환거래법’의 적용을 받게 되는데요, 금융감독원이 지난 11일 지난해 외국환거래 절차 위반 현황을 공개했습니다. 스위스 계좌는 IBAN를 가진 스위스 티어 1 은행 계좌에 있는 자금의 혜택을 받아 원활한 국제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24) 중국은 은행간 시장 중개사인 CFETS을 통해 API 방식의 전자중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말레이시아, 인도 등은 글로벌 외환중개사 전자중개시스템 도입을 통해 API 방식의 전자중개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fx거래소 본인 명의 계좌가 있는 은행과만 외환매매가 가능해 해외투자자의 환전 불편 등이 발생했고, 제3자 외환거래 허용 없이는 RFI가 모든 은행간 시장 참여기관별로 결제계좌를 개설해야 해 시장형성 자체가 불가능했다. 정부는 일정 요건을 갖춰 정부의 인가를 받은 해외소재 외국 금융기관에 대해 국내 은행간 시장 참여를 허용하기로 했다.
A씨 부모는 관계 기관에 최소 11개 이상 서류를 제출하고 2개월을 기다려야 했다. #국내 기업 B사는 국내 은행을 통해 해외직접투자(해투)를 신고하고 태국 소재 기업 지분 50%를 취득했다. B사는 태국 기업에 4만달러 상당 설비를 현물 출자하는 과정에서 해투 사전신고를 누락했다는 이유로 과태료 100만원(위반금액의 2%)을 내야 했다.
이와 관련해 이상 외환송금 범행에 공범으로 가담하고 업무상 알게 된 수사기관에 대한 정보를 누설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우리은행 지점장은 면직된 뒤 징역형을 선고받기도 했다. 이 원장은 이 같은 외화송금을 가상자산과 관련한 시장 교란 행위로 규정했다. 그는 “이번 건의 경우 가상자산거래소를 매개로 원화 자산을 외화로 바꿔 일방적으로 유출했다”며 “가상자산 투자자들의 이익을 직접적으로 손상하는 시장 교란 성격이 강하다”고 말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2018년중 외국환은행의 일평균 외환거래(현물환 및 외환파생상품거래)규모는 전년대비 48.7억달러(9.6%)가 증가한 555.1억달러로 이는 2008년 관련 통계 집계 이후 최대 규모다. 기재부는 “증권사의 외화 유동성 공급경로를 다양화하고 외환 스와프시장 수급 불균형 등을 완화하기 위해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상 증권금융회사의 외환 스왑시장 참여도 허용된다”고 덧붙였다.
그런데 국외로 보내는 모든 자금은 외국환거래법이 적용돼 신고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규정을 이해하지 못해 처벌을 받는 사례도 속출하고 있다고 합니다. 상품선물거래위원회와 전미선물협회와 같은 규제 기관들이 외환 중개업체들의 위법 행위를 감시하고 있습니다. 외환 거래는 법적 노력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중개업자가 법률의 자구를 따르는 것은 아닙니다. 국제결제은행에 따르면 2019년 기준 글로벌 외환시장의 전자거래 비중은 전체 거래규모의 과반을 초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최근 글로벌 외환시장의 전자거래 현황 및 특징을 살펴보고, 국내 외환시장의 전자거래 현황 및 추이 분석을 통해 국내 외환시장의 전자거래시스템 개선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